FX마진거래의 정의와 거래구조 금융투자협회

내가 가상화폐 투자와 연을 끊은 것도 미친 송아지처럼 날뛰는 비트코인의 변동폭에 질려버렸기 때문이다. FX마진 초심자 시절에는 나 역시 깨닫지 못했던 사실이지만…변동률이란 결코 높다고 좋은 것이 아니다. 어떻게든 마진콜을 회피해야 하는 파생금융의 시장에서는 ‘고 변동률’이야말로 ‘쥐약’이다. 설사 거래량이 한산한 시간대라 할지라도, 마켓메이커 역할을 하는 선물사 (중개업자)가 약정거부 없이 거의 100% 주문을 받아 주니 유동성을 걱정할 필요는 없다. fx거래소 원하는 가격 (호가) 에 진입과 청산이 가능하다는 점도 FX마진 거래의 큰 매력이 아닐 수 없다. 상술했듯이 FX마진 거래의 스프레드 (매수호가와 매도호가의 차이) 는 은행의 1,000분의 1 수준으로 매우 저렴하기에, 롤오버 (오전 7시) 직전에 진입해서 이자만 먹고 곧바로 청산하는 전략도 가능하다.
2011년 재판에 넘겨졌던 한 FX 업체의 대표가 2016년 무죄판결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당시 무죄판결은 이 업체가 죄가 없다는 것은 아니었고, 자본시장법 위반혐의로 제소된 사건이었기 때문에 도박에 불과한 거래구조가 금융파생상품에 해당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하면서 파기환송한것이었습니다. 어쨌든 결과적으로 무죄판결처럼 보이는 이 결과를 가지고 해당업체는 향후에도 사업을 계속 확장해나갔던 것입니다. ‘FX마진거래’라는 실제 투자 방식을 소개하며 ‘합법적인 재테크수단’이라고 홍보하고, 증거금에 부담을 느끼는 소비자들을 “소액으로도 가능하다”고 끌어들이는 식이다.
하지만 최근 몇 년 사이 온라인의 기술을 통해 소규모 거래자도 외환을 거래할 수 있는 길이 열렸습니다. 사설 업체에서 증거금 납입조차 하지 않고, 자체적으로 환율 베팅 결과에 따라 포인트를 정산하는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는 경우도 마찬가지로 형법상 도박공간개설죄로 처벌받을 수 있다. 참고로, 해외 브로커들 중에는 최대 레버리지가 5,000배에 달하는 곳도 있은데, 이 경우 개시증거금률은 0.05%가 된다. 즉, 5만원 있어도 1억원 규모의 투자를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그 외, 달러-원 (원달러) 같은 마이너 통화쌍이 주로 거래되는 ‘역외 차액결제선물환’ 시장에서 이루어지는 매매거래도 은행끼리 이루어지는 경우가 있으므로, 인터뱅크 시장의 외환거래라고 말할 수 있다.
당사 경영진은 고객과 파트너의 요구 사항을 이해하기 위해 지금까지 전세계 120개의 도시를 방문하였습니다. Forex 거래 및 주가지수 거래, 원자재 거래, 주식, 금속, 에너지 거래를 위해 1000만 명이 넘는 고객들이 XM을 찾는 이유가 있습니다. 20개국 언어의 마켓 전문가들이 다양한 교육적 지식을 바탕으로 고객들의 거래에 힘을 실어 줌으로써 경쟁적 이점을 어필하고 있습니다. 스프레드는 시장의 수급상황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특히 Financial Event 발생시 변동폭이 큰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한 나라의 화폐가치를 다른 나라의 화폐로 표시한 것이며, 자국화폐 입장에서 자국 통화의 대외가치를 의미하며, 외국화폐 입장에서 보면 외국화폐의 국내 시장가치를 의미합니다. 환율은 그 통화에 대한 수요와 공급의 원칙에 따라서 비율이 바뀌며, 이러한 변동성을 이용하여 외환거래가 이루어집니다. 실제로 환율 변동성이 클 경우 삽시간에 증거금의 50%를 잃고 강제 청산당하는 사례가 적지 않다. 드물기는 하지만 1초도 안 돼 환율이 100핍(1.0%) 정도 오르내리는 일도 있다는 것이다. 이때 레버리지 50배를 적용했다면 증거금이 많건 적건 강제 청산을 피할 수 없다. 그러나 시장의 미래에 대한 업계의 전망은 지난 7월16일 금융위원회의 발표와 함께 혼란에 빠져들었다.
유사해외통화선물은 ‘금융투자회사의 영업 및 업무에 관한 규정 제4장’에 따라 이뤄지는 FX마진(외환차익)거래를 뜻한다. 구체적으로는 △미국선물협회 규정에 따라 이뤄지는 장외 외국환거래 △일본 상품거래소법에 따라 이뤄지는 장외 외국환거래 및 이와 유사한 거래 등이 해당한다. 불법 사설 FX마진거래 업체들은 홈페이지에 “불법 업체를 조심하라”는 주의 문구를 적시한다거나 해외 금융당국의 허가를 받은 것처럼 위장하는 경우까지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금감원은 강조했다.
또 FX마진거래에 대한 기초부터 외환프로그램 사용방법 등을 교육한다는 명목으로 고액의 수강료를 챙겨 달아나는 사례도 있다. FX 마진거래와 관련한 취업이나 창업을 보장한다며 자신들의 유료교육을 선이수할 것을 요구하는 사례도 적발됐다. 금융당국이 2012년 증거금률을 기존 5%에서 10%로 상향한 것도 조사 결과 개인 투자자의 90% 가량이 손실을 보고 있다는 결과가 나와서다. 이 중 5% 가량은 환율 변화에 따른 위험을 조절하기 위해 각 국의 정부, 다국적 기업이 참여하는 것이고, 나머지 95%는 수익 거래를 위한 거래입니다. 경찰은 A씨 등의 여죄를 파악하기 위한 수사를 이어가는 한편, 서민피해를 양산하는 유사 도박사이트에 대한 수사망을 확대할 방침이다. 그러나 이들은 금융투자업 인가를 받지 않았으며, 증거금 납입이나 외환 거래도 없었던 것으로 조사됐다.
거래량은 유럽시장을 시작으로, 전세계 장외 외환파생상품이 가장 활발하게 거래되는 금융센터인 런던장 개장시점부터 현저하게 증가하며, 미국장과 런던장이 겹치는 한국시간 기준 새벽 2시까지 거래량이 집중됩니다. Ⓑ 만약 또다른 투자자가 EUR 1당 USD 1.2160에 EUR100,000를 매도하고 EUR 1당 USD 1.2170에 EUR100,000를 매수한다면, 이 거래에서 발생한 손익은? ⇒ USD 1.2160을 매도가격으로 하고 USD 1.2170을 매수가격으로 하여 차감한 후, EUR100,000을 곱한다.
이들은 가상화폐가 곧 거래소에 상장돼 시세가 1개당 60원에서 5만 원까지 상승하고 국내와 동남아 10개국에서 유통될 예정이라고 소개했다. [사설] IPEF 공급망 협정 타결, 중국 ‘몽니’ 대비해야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가 출범 1년 만에 공급망 분야에서 첫 협정을 타결했다. 여기에는 우리나라와 일본, 호주, 인도, 뉴질랜드 등이 참여했으며 ,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그러다 보니 피해자가 속출하였고 아래와 같은 조치를 취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였습니다. 금융투자협회 관계자는 “불법 FX 마진거래는 통상 해외 금융투자업자를 소개받는 방식으로 진행된다”며 “불법거래를 권유하거나 소개하는 사람은 해외 금융투자업자로부터 건당 리베이트를 받으며 국내 투자자들을 직접거래로 유인한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파생상품투자중개업자를 거치지 않은 FX마진거래는 자본시장법 및 외국환거래법령에 따라 모두 불법이다.